특수교육저널:이론과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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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투고규정


제1조(모집분야)

특수교육 분야에 관한 내용


제2조(응모자격 및 투고 한계)

1. 본 학술지를 정기구독 하는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 및 대학원생, 기타
2. 3호의 연구실적 인정비율에 따라 1년에 300%까지 게재 가능하며, 동일 권호에 동일 저자가 100%를 초과하여 투고할 수 없다.
3. 연구실적 인정비율을 저자의 수에 따라 1인인 경우 100%, 2인인 경우 70%, 3인인 경우 50%, 4인 이상인 경우 30%로 정한다.


제3조(발행 및 접수 시기)

년 4회 발간을 원칙으로 하며 연중 수시 접수를 원칙으로 한다.
1. 1호: 발행일 3월 31일( 1월 31일까지 접수한 논문)
2. 2호: 발행일 6월 30일( 4월 30일까지 접수한 논문)
3. 3호: 발행일 9월 30일( 7월 31일까지 접수한 논문)
4. 4호: 발행일 12월 31일( 10월 31일까지 접수한 논문)


제4조(원고분량)
원고 분량은 본 학술지의 편집규정이 적용된 16매 내외를 원칙으로 하고 외국어 원고의 경우도 이에 준한다.


제5조(원고작성법)

원고의 작성은 아래의 규정을 따른다.
1. 논문은 한글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Microsoft Word 2007 이상으로 작성하여 논문투고시스템으로 제출한다. 필요한 경우 제출된 논문의 내용에 대한 수정ㆍ보완을 제출자와 협의할 수 있다.
2.논문은 한글 혹은 영문으로 작성가능하나 논문 제목, 저자명, 논문 초록, 소속 및 직위는 한글과 영문을 병기한다. 논문 저자의 소속 및 직위 표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상

표시할 사항

대학/대학원 소속

교수(전임/비전임)

성명/ 00대학/ 교수

강사

성명/ 00대학/ 강사

학생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박사후연구원

성명/ 00대학/ 박사후 연구원

초중등학교 소속

학생

성명/ 00학교/ 학생

교사

성명/ 00학교/ 교사

기타

소속/직위가 없는 경우

성명

3. 제1저자와 교신저자는 각주에 해당 저자가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임을 명기한다.
4. 논문의 첫 장은 국문제목 및 국문저자명, 영문제목 및 영문저자명, 영문초록의 순으로 구성한다. 초록의 내용은 목적(Purpose), 방법(Methods), 결과(Results), 결론(Conclusion)의 네 항목을 반드시 기술한다.
1) 국문초록: 가로 80열, 세로 10행 이내로 작성하며 주제어를 반드시 포함하여 적는다.
2) 국문초록은 마지막 장에 배치하며 가로 80열, 세로 최소 15행 이상 작성하되 주제어를 반드시 포함하여 적는다.
5. 국문초록은 마지막 장에 배치하며 가로 80열, 세로 최소 15행 이상 작성하되 주제어를 반드시 포함하여 적는다.
6. 글자모양:
1) 국문제목: 휴먼고딕, 13p, 160%, 가운데, 문단 아래 5p
2) 국문저자명: 휴먼명조, 9p, 130%, 가운데, 문단 위 3p, 문단 아래 10p, 구분은 ·(중점) 사용
3) 영문제목: 휴먼고딕, 11p, 160%, 가운데, 문단 아래 5p
4) 영문저자명: 휴먼명조, 8p, 130%, 가운데, 구분은 ·(중점) 사용
5) 초록
(1) 내용: 휴먼명조, 9p, 150%, 양쪽, 장평 95%, 자간 –8%
(2) 주제어: 휴먼고딕, 8.5p, 130%, 양쪽, 장평 95%, 자간 -8%
6) 사사 및 저자정보: 휴먼고딕, 8.5p, 130%, 양쪽, 국문/영문 병기, 부서, 직위(급)
7) 본문 내용: 휴먼명조, 10p, 160%, 양쪽, 들여쓰기 10pt
8) 인용(3행 이상): HY신명조, 9p, 160%, 문단여백 왼쪽, 오른쪽 15p
9) 번호체계

1단계

Ⅰ, Ⅱ, Ⅲ

휴먼고딕, 13.5p, 160%, 가운데, 진하게, 문단 위 36p, 문단 아래 28pt

2단계

1, 2, 3

휴먼고딕, 11.5p, 160%, 양쪽, 진하게, 들여쓰기 10pt, 문단 위 23pt, 문단 아래 15pt

3단계

1), 2), 3)

휴먼고딕, 10.5p, 160%, 양쪽, 진하게, 들여쓰기 15pt, 문단 위 16pt

4단계

(1), (2), (3)

휴먼고딕, 10p, 160%, 양쪽, 본문 내, 진하게, 들여쓰기 20pt, 문단 위 10pt

그 외

①, ②, ③

4칸에서 시작, 휴먼고딕, 9.5p


10) 표와 부록 및 그림
  • (1) 표와 부록의 번호 및 제목: 휴먼고딕, 10p, 160%, 양쪽, 진하게, 표 내용의 상단
  • (2) 표와 부록의 내용: 휴먼명조, 9p, 130%, 장평 95%, 자간 -8%
  • (3) 그림 번호 및 제목: 휴먼고딕, 10p, 160%, 가운데, 진하게, 그림 하단
  • (4) 출처: 휴먼명조, 8p, 160%, 장평 95%, 자간 –8%, 표와 그림의 하단 왼쪽
11) 참고문헌
  • (1) 제목: 휴먼고딕, 13.5p, 160%, 양쪽, 진하게, 문단 위 30pt, 문단 아래 20pt
  • (2) 내용: 휴먼명조, 9p, 160%, 양쪽, 내어쓰기 18pt

7. 표와 그림
1) 본문 내 표와 그림의 제목과 내용은 국문 또는 영문으로 투고 가능하나, 최종적으로 게재가 결정된 경우 영문으로 제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영문 번역시 의미 전달이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국문으로 된 표와 그림을 붙임으로 처리할 수 있다.
2) 동일 번호에서 2개 이상의 그림인 경우, 아라비아 숫자 이후에 알파벳 글자를 기입하여 표시한다.
3)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8.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9. 각주와 미주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한다.
10. 본문 내용 인용 문헌
1) 본문의 간접인용은 다음 양식을 따른다.

  • (1) 이 문제에 대하여 홍길동(2013)은 ……
  • (2) 최근의 연구(홍길동, 2013; Peterson, 2012)에 의하면 ……
  • (3) ……효과적이라고 밝혔다(홍길동, 2013).
2) 직접 인용문에는 인용부호를 달고, 페이지를 표시한다.
  • (1) 홍길동(2013)에 의하면, “……”(p. 123)
  • (2) 한 연구에 의하면, “……”(홍길동, 2013, p. 123)
  • (3)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 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국문의 경우 홍길동 외(2013), 영문의 경우 peterson, et al.(2012)과 같이 나타낸다.
11. 참고문헌
1) 본문에 인용된 문헌은 참고문헌 목록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2) 참고문헌은 영문으로 작성하며, 국내 참고문헌의 경우 참고문헌 표시법에 따라 영문을 먼저 제시한 후 국문을 병기하여 제시한다.
3) 모든 참고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제시한다.
4) 디지털 학술정보의 용이한 활용, 검색의 효율성 도모, 인용 활성화를 위해 DOI (Digital Object Identifier)를 서지사항 마지막 부분에 기재하는 것을 권장한다.
5) 참고문헌 작성 예시
  • (1) 단행본
    ① 국내 단행본의 경우
    Hong, G. D. (2012). Exceptional child psychology. Seoul: Special Educational Publishers.
    [홍길동 (2012). 특수아동심리. 서울: 특수교육출판사]
    ② 외국 단행본 표기 예시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Washington, DC: Author.
    ③ 단행본 속의 단원일 경우
    Glanzman, M., & Sell, N. (2013).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eity. In Batshaw, M., Roizen, N., & Lotrecchiano, G. (Eds.), Children with disabilities
    (7th ed., pp. 369-402). Baltimore, MD: Paul H. Brookes.
  • (2) 정기 간행물
    ① 국내 정기간행물 표기 예시
    Hong, G. D., & Kim, Y. G. (2012). Effective par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Teaching Methods Research, 25(3), 1-28.
    [홍길동, 김영길 (2012). 영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효과. 교육방법연구, 25(3), 1-28.]
    ② 외국 정기간행물 표기 예시
    Casey, A. M., & McWilliam, R. A. (2011). The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ness of feedback interventions applied in early childhood setting.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31, 68-77.
  • (3)학위논문의 경우
    Hong, G. D. (2013). A study on the job satisfaction of special school teachers. Doctoral thesis, ○○ University.
    [홍길동 (2013). 특수학교 교사의 직무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4) 전자매체, URL 등 인터넷 간행물의 표기
    • ① 인터넷에서 정보를 인출한 경우 자료 원천의 이름과 (혹은) 주소를 적은 후 인출한 날짜의 연월일을 구분하여 적고 “...에서 인출”이라고 적어 문장을 끝낸다. 반드시, URL 인출한 날짜를 기입한다.
      A Survey of Available ADHD Medications for Children(by: Mayflor Markusic, edited by: Lenzi Hart, written updated: 6/30/2011). Retrieved on February 20, 2012,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brighthub.com/education/special/artical/1752.aspx.
    • ② 인터넷의 비정기간행물 문서의 경우 날짜가 명기되지 않고 일반 기관에서 게시한 인터넷 문서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었을 때는 그 문서가 들어간 홈페이지(혹은 첫 화면)로 연결될 수 있는 URL을 적어주고 작성 일자가 없음을 “작성일 불명”(영어는 no date를 나타내는 n.d.로 표기)이라고 명시한다. 문서작성자를 확인할 수 없는 문서는 그 문서의 제목을 저작자명으로 간주하여 제시한다.
      http://www.wssb.org(n.d.). Retrieved on April, 27, 2014, from the World Wide Web: http://students.wssb.wa.gov:84/moodle/mod/forum/discuss.php?d=634
    • ③ 기타(온라인 포럼, 토론 및 온라인 상에서 읽은 일간지 기사 등)
      Kim, B. H. (2014.04.03). Supports for the personal expenses of special education paraprofessionals. Retrieved on April, 28, 2014, from the World Wide Web: http://www.ccdailynews.com.
      [김병한 (2014.04.03.). 특수교육보조인력 인건비 뒷받침. http://www.ccdailynews. com 에서 2014. 04.28. 인출]
  • (5) 기타 언급되지 않은 작성방법은 APA 양식에 준한다.


제6조(논문 투고 절차)

논문 투고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논문투고시스템 회원가입 및 승인
2. 본 논문을 논문투고시스템으로 접수(논문 접수마감일까지 접수)
3. 논문심사 회부
4. 심사 결과에 따라
(1)「게재가」인 경우 게재
(2)「수정후 게재가」인 경우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 7일 이내 도착분에 한하여 수정사항에 대하여 심사위원의 확인 과정을 거쳐 게재 결정
(3)「수정후 재심사」인 경우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 7일 이내 도착분에 한하여 2심을 진행하며 수정사항에 대하여 심사위원의 심사 과정을 거쳐 게재 결정
(4) 재심은 「게재가」 혹은 「게재 불가」 로 판정하며, 「게재 불가」인 경우 게재 할 수 없음
5. 최종적으로 게재가 결정된 경우, 출판 후 별쇄본 및 학술지 수령.


제7조(제출방법)

논문의 제출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논문투고시스템 가입 (필수)
2. 논문투고시스템으로 제출 (논문, 문헌 유사도 검사 결과지)
3. 주소: (38453) 경상북도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로 201, 성산홀 13층 1307호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4. 메일: journal-se@hanmail.net
5. 전화: 053-850-4249(Fax:5819)
6. 홈페이지
(논문투고시스템) http://jsped.jams.or.kr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http://rikse.daegu.ac.kr


제8조(심사료 및 게재료)

심사료와 게재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본 학술지의 게재료는 20만원으로 하며, 연구비를 지원 받은 경우에는 10만원이 추가되며, 게재 분량이 16페이지 이상일 경우에는 초과 페이지당 1만원을 징수한다. 심사료는 국문 10만원, 영문 15만원으로 한다.
2. 게재된 논문에 대해서는 별쇄본을 제공한다.


제9조(저작권)

본 학술지에 투고된 논문이 소정의 심사과정을 거쳐서 게재될 경우,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본 연구소에 이양한 것으로 본다. 저작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1. 저자는 본 논문에 대한 저작재산권 전부를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에게 양도한다.
  • 2. 저자는 본 논문의 내용으로 특허권 출원, 실용신안권 출원, 디자인권 설정등록, 상표 설정등록을 할 수 있다. 저자는 이 경우를 제외하고는 본 논문을 상품화하기 위하여 논문에 대한 권리를 영리단체에 양도할 수 없다.
  • 3. 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함으로써 저자는 다음 사항에 보증한 것으로 본다.
    • 1) 논문이 기존에 다른 곳에 공표되지 않았으며 본 학술지에만 제출한 것이다.
    • 2) 논문 내용에 타인을 비방하거나 불법적 문장이 없으며,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 3) 만약 저작권이 있는 타인의 논문에서 발췌된 내용이 포함된 경우, 저자는 그 권리자에게 허락을 받거나 적법한 인용의 범위 내에서 출처를 표시하고 이용한다.

제10조(저작권 양도 동의서)

논문 게재가 확정된 저자는 [양식 2]에 의한 동의서를 작성하여 본 학술지 해당 호가 출판되기 전까지 편집위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논문투고시스템인 JAMS에 투고 하는 경우, 투고 시 동의한 것으로 본다.


제11조(연구윤리규정준수사항)

본 연구소에 논문을 투고하는 자는 본 연구소 연구 윤리 규정을 반드시 엄수하여야 한다.


제12조(기 타)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 칙(제1호)

본 규정은 2000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이하 생략


부 칙(제14호)

본 규정은 201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제15호)

본 규정은 2019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제16호)

본 규정은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제17호)

본 규정은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특수교육 저널: 이론과 실천』투고규정


1. 여백

구분

내용

구분

구분

용지 종류

A4

오른쪽

36 mm

35 mm

머리말

15 mm

아래

40 mm

꼬리말

10 mm

왼쪽

36 mm

제본

0 mm



2. 초록: 제시된 양식에 맞춰 작성

논문 초록은 목적(Purpose), 방법(Method), 결과(Result), 결론(Conclusion)으로 작성하며 영문 초록은 가로 80열, 세로 최소 15행 이상, 최대 18행 이하, 국문초록은 가로 80열, 세로 최소 15행 이상 작성


구분

서체

글자 크기

줄 간격

정렬방식

비고

국문 제목

휴먼고딕

13p

160%

가운데

∙ 문단 아래 5p

국문 저자 이름

휴먼명조

9p

130%

가운데

∙ 문단 위 3p, 문단 아래 10p
∙ 구분은 ·(중점) 사용

영문 제목

휴먼고딕

11p

160%

가운데

∙ 문단 아래 5p

영문 저자명

휴먼명조

8p

130%

가운데

∙ 구분은 ·(중점) 사용

국문초록

내용

휴먼명조

9p

150%

양쪽

∙ 장평 95%, 자간 -8%

주제어

휴먼고딕

8.5p

130%

양쪽

∙ 장평 95%, 자간 -8%

영문초록

내용

휴먼명조

9p

150%

양쪽

∙ 장평 95%, 자간 -8%

Key Words

휴먼고딕

8.5p

130%

양쪽

∙ 장평 95%, 자간 -8%

사사 및 저자 정보

사사

휴먼고딕

8.5p

130%

양쪽

∙ 해당사항이 있을 경우

저자 정보

휴먼고딕

8.5p

130%

양쪽

∙ 국문/영문 병기
∙ 부서, 직위(급)

교신 저자

휴먼고딕

8.5p

130%

양쪽

∙ 국문/영문 병기
∙ 부서, 직위(급), E-mail

본문

내용

휴먼고딕

10p

160%

양쪽

∙ 들여쓰기 10pt

1단계( Ⅰ )

휴먼고딕

13.5p

160%

가운데

∙ 진하게
∙ 문단 위 36pt, 문단 아래 28pt

2단계( 1. )

휴먼고딕

11.5p

160%

양쪽

∙ 진하게
∙ 들여쓰기 10pt
∙ 문단 위 23pt, 문단 아래 15pt

2단계( 1. )

휴먼고딕

11.5p

160%

양쪽

∙ 진하게
∙ 들여쓰기 10pt
∙ 문단 위 23pt, 문단 아래 15pt

3단계( 1) )

휴먼고딕

10.5p

160%

양쪽

∙ 진하게
∙ 들여쓰기 15pt
∙ 문단 위 16pt

4단계((1))

휴먼고딕

10p

160%

양쪽

∙ 본문 내, 진하게
∙ 들여쓰기 20pt
∙ 문단 위 10pt

그 외 ( ① )

휴먼고딕

9.5p

160%

양쪽

4칸에서 시작

표와 부록 번호 및 제목

휴먼명조

9p

160%

∙ 장평 95%, 자간 -8%
∙ 출처는 8p, 표 하단 왼쪽

그림 번호 및 제목

휴먼고딕

10p

160%

양쪽

∙ 진하게, 그림 하단
∙ 출처는 8p, 표 하단 왼쪽

참고 문헌

제목

휴먼고딕

13.5p

160%

양쪽

∙∙ 문단 위 30pt, 진하게
∙ 문단 아래 20pt

내용

휴먼명조

9p

160%

양쪽

∙ 내어쓰기 18pt